포항에서 강진이 발생하면서 대피소에 많은 시민들이 몰렸다. 하지만 대피소에 반려동물을 데려갈 수 없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펫팸족(Pet+Family)들이 정부에 반려동물 재난대책 보완을 요구하고 나섰다.
 

행정안전부는 재난 발생 정보와 행동 요령을 알려주는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반려동물은 대피소에 들어갈 수 없다”며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친구·친척에게 맡기거나 동물병원 등에 따로 대피소가 마련됐는지 알아볼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대피요령, 행동지침 등은 담겨 있지 않다.

이에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재난시 반려동물에 대한 정책을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몇몇 시민들은 피해를 주기 싫어서 대피소에 가지 않고 차에 있다. 제발 대피소 한 곳이라도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곳이 생기길 바란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비단 한국에서만의 문제는 아니다. 미국에서도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피해를 입은 당시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고, 이후 2006년 ‘반려동물 대피와 이동에 관한 법(PETS·Pets Evacuation and Transportation Standards Act)’을 제정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펫팸족 인구가 천만을 넘어선 한국에서는 이와 같은 법이 부재하다. 네티즌들을 SNS를 통해 미국 연방재난관리청이 소개한 반려동물 재난대피방법이나 일본 환경성의 ‘반려동물 재해대책’을 공유하며 불안함을 달래고 있다.

최근 동물에 의한 상해가 크게 대두되면서 반려동물 인식이 크게 나빠진 상황이지만,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기르며 지극한 관심을 쏟고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 관련 정책은 아직 이러한 관심을 쫓아가지 못하는 모양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대피소 도입 등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해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픽사베이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