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앞서 제작 중단 국민청원이 게재된 ‘조선구마사’와 관련한 답변을 전했다.

방송 중단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한 SBS ‘조선구마사’ 관련, 청와대가 14일 국민청원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조선구마사'

이날 청와대는 “지나친 역사왜곡 등 방송의 공적책임을 저해할 경우 방송통신심의원회의 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해당 청원은 ‘조선구마사’를 비롯해 방송을 앞두고 촬영이 진행 중인 JTBC ‘설강화’ 폐지 요구도 담겨 있다. ‘설강화’의 경우 민주화운동 폄훼, 간첩 미화 등에 대한 우려가 나오며 방송도 전에 이같은 폐지 요구가 제기됐다.

다만 방송사인 JTBC 측은 시청자들의 우려처럼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거나, 중심 서사가 아니라며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조선구마사’는 조선 초, 태종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첫회 방송에서 태종이 환시에 시달리며 양민을 학살하고, 중국풍 음식이 등장하며 역사왜곡 논란이 불거졌다.

시청자들의 강력한 항의에 결국 SBS는 방송권을 포기했고, 제작사 역시 방송을 철회했다.

청와대는 드라마 폐지에 대해서는 “정부는 민간에서 이뤄지는 자정 노력 및 자율적 선택을 존중한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특히 창작물에 대한 정부의 직접 개입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라고 봤다.

‘조선구마사’ 사태와 관련해서는 “현재 방심위 5기 구성이 지연돼 심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지만, 구성되는 즉시 안건을 상정해 규정 위반 여부를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