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퍼시 슬레이지의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When A Man Loves A Woman)에서 연주한 전설적인 세션 드러머 로저 호킨스가 사망했다. 향년 75세.

사진=SNS 캡처

23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는 호킨스가 미국 앨라배마주 셰필드의 자택에서 지난 20일 75세를 일기로 별세했다고 전했다. 평소 호킨스는 폐 질환을 앓고 있었다.

1945년생인 호킨스는 1960년대 중반 앨라배마주 머슬숄스에 위치한 FAME 스튜디오에서 가수들의 반주를 연주하는 세션 활동을 시작했다. 1966년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는 빌보드 1위에 올랐고 1967년 그가 참여한 어레사 프랭클린의 ‘Respect’는 미국에서만 100만장이 넘게 팔렸다.

그를 포함한 4명의 연주인은 스튜디오가 위치한 지역의 이름을 따 ‘머슬숄스 리듬섹션’으로 불렸다. 모두 백인 연주인들이었지만 윌슨 피켓과 에타 제임스, 스테이플 싱어스 같은 흑인 가수들의 히트곡에서 실력을 발휘했다. 흑인 음악인 솔과 리듬앤드블루스에 백인 음악인 컨트리가 절묘하게 혼합된 이들의 연주에는 ‘머슬숄스 사운드’라는 별칭이 붙기도 했다.

호킨스와 동료들이 운영한 스튜디오에서는 롤링 스톤즈와 밥 딜런 등 최고 스타들이 레코드를 녹음한 걸로도 유명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