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인가구가 540만 시대에 접어들었다. 지난해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 비율은 전체의 27.9%로 전체 가구 형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처럼 1인가구가 주요 소비계층으로 급부상하면서 이른바 ‘혼족’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혼자 살면서 맞닥뜨리는 어려움들을 쉽게 해결해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들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 청소 힘든 겨울엔, ‘당신의집사’

혼자 사는 사람에게 가장 난감한 집안일은 바로 청소다. 큰 마음 먹고 청소를 할 때 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막막하다. 그런 우리를 위해 청소 도우미를 연결, 파견 해주는 애플리케이션도 등장했다. ‘당신의집사’는 최소 시간인 2시간부터 1회 2만7000원에 청소, 설거지, 쓰레기 배출 등 청소 전반을 부탁할 수 있다.

다른 가사도우미 앱들과 차별화되는 ‘당신의집사’의 강점은 사용자가 직접 클리너의 사진, 활동내역 리스트와 다른 이용자의 평가를 보고 고를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더해 사용자와 클리너가 직접 소통하는 메신저를 구현, 섬세한 청소를 가능케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 쉐어하우스 전문 포털, '컴앤스테이'

주거공간 공유 서비스 '컴앤스테이'는 쉐어하우스 포털로 최근 1인가구 증가세에 힘입어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다. 온라인 홈페이지와 함께 전용 어플을 통해 쉐어하우스 검색 및 추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어플을 통해 사용자는 위치, 보증금, 임대료, 입주 조건 등 상세 조건에 따라 쉐어하우스를 추천받을 수 있다.

또한 평면도와 룸별 다각도 이미지를 제공, 방문 전에 원하는 쉐어하우스의 곳곳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처음 접하는 사용자를 위해 선호하는 조건을 파악 한 후 적합한 곳을 찾아주는 ‘하우스 매칭’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상담을 원하는 고객은 어플 내 ‘집주인과 상담하기’ 버튼을 통해 실시간 문의가 가능하다.

  

• 원룸이사 전용앱, ‘퀵퀵 원룸이사’

원룸이사 전용앱 ‘퀵퀵 원룸이사’는 원룸이사 견적과 주문 신청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어플이다. 지난해 6월 런칭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인 퀵퀵 원룸이사는 퀵서비스와 당일 배송 플랫폼에서 구축했던 서버 기술 및 자체플랫폼 제작 및 운영 기술을 살려 매주 5000건 이상의 오더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상태다.

퀵퀵 원룸이사 어플은 24시간 주문 예약이 가능하고 자동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이사 비용을 산출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1인 가구의 이사 부담을 크게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중간 마진을 줄이고, 상담으로 소비되는 인력을 줄여 고객과 기사 모두가 만족하는 이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이삿짐센터들이 꺼렸던 카드 결제와 카드 할부 결제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이삿짐을 싸는데 필요한 이사박스 세트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 유실동물 정보 제공, ‘포인핸드’

‘포인핸드(Paw in Hand)’는 유실동물의 정보와 유기동물 입양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실종동물 등록 및 비교 찾기, 동물정보 SNS 공유, 동물등록 실시간 알림, 관심동물 지정·관리, 보호소 정보제공에서부터 전국에 유기되는 동물을 기간별·지역별·축종별로 검색하고, 실종동물 등록 및 비교 찾기, 입양절차정보 안내, 입양후기 등 반려동물 관련 각종 정보와 커뮤니티를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 앱이다.

지자체에서 직접 관리하는 직영 보호센터와 위탁형 보호센터로 구조된 유기 동물의 외모, 특징, 발견 장소 등이 공공데이터로 등록되면 이 공공데이터를 앱을 통해 볼 수 있다. 동물을 잃어버렸을 때 편리하게 실종 전단을 만드는 기능도 있어 앱 이용자들이 해당 정보를 볼 수 있어 좋다. 포인핸드를 통해 1만여 마리가 주인을 찾거나 새로운 주인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 신선식품 전문 어플 '마켓컬리'

신선식품 온라인 푸드마켓 '마켓컬리'는 간단한 반찬부터 과일, 보양식, 백화점에서만 입점되는 프리미엄 디저트까지 모바일 간편 주문을 통해 익일 새벽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질의 식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서울 및 수도권, 세종시 지역에 한해 밤 11시 이전 접수된 주문 상품은 다음날 아침 7시까지 신속히 배송해 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마켓 컬리는 어플 속 '컬리 레시피'를 통해 구매한 재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리빙, 헬스 카테고리의 제품군도 다채롭게 늘고 있어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1인가구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사진=각 사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