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후 심근염과 심낭염이 발생한 사례의 인과성을 인정했다.

사진=연합뉴스

26일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2부본부장은 "23차 피해조사반 회의에서 신규로 3건의 사례에 대해 백신과의 인과성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열린 23차 피해조사반 회의에는 사망·중증 사례 106건,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11건을 평가했다. 

기저질환과 예방접종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신규 3건(사망 1건 중증 2건)이 백신과의 인과성을 인정받았다. 나머지 103건은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인과성이 인정된 사망 사례는 심근염 1건, 중증사례로는 심낭염 1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1건이다. 이 중 심근염과 심낭염은 화이자 백신 접종 후에 발생했고,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은 아스트라젠카 접종자에게서 나타났다.

심근염 사례자는 기저질환이 없는 20대 남성으로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6일 후 사망했다. 6월 7일 접종 후 13일 오전 1시께 가슴 통증이 나타났고, 8시께 심정지 상태로 발견돼 의료기관으로 이송됐으나 숨졌다. 심근염은 부검 시 확인됐다.

심낭염 사례자는 기저질환이 없는 20대 남성으로 화이자 2차 접종 11시간 후 흉통이 발생해 의료기관을 방문했다가 심낭염으로 진단을 받았다. 이 20대 남성은 치료 후 회복한 상태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사례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 9일 후 종아리 통증과 부종 등이 나타나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을 발견했다. 해당 병원에서는 하지의심부정맥혈전증으로 진단을 했고, 혈액 검사 결과 양성으로 밝혀졌다.

권 부본부장은 "mRNA 코로나19 접종 후 매우 드물지만 심근염 또는 심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 주시고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 주시기 바라며 최소한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건강상태를 관찰하시면서 되도록 접종 후 일주일간은 격렬한 신체활동을 피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