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오리지널의 글로벌 프로젝트 ‘파친코’가 공개 이후 연일 화제의 중심에 있다. 고국을 떠나 낯선 땅에 뿌리 내린 한인 이민 가족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국내는 물론, 해외 시청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성공했다. 

사진=Apple TV+
사진=Apple TV+

한국, 일본, 캐나다 로케이션으로 담아낸 완벽한 영상미, 배우들의 열연도 눈길을 끌지만 ‘파친코’가 가진 가장 강력한 힘은 진정성이다. 한국계 제작진은 오롯이 한국인만 이해한다는 ‘한’(恨)의 정서, 그리고 ‘가족’ 커뮤니티가 삶에 끼치는 영향력을 정확히 짚어냈다. 

딸 선자(김민하)가 일본으로 떠나기 전 양진(정인지)이 어렵게 구해다 먹인 흰 쌀밥, 그리고 노년의 선자(윤여정)가 한국쌀로 지은 밥 앞에 눈물을 보이는 장면은 일제 수탈의 역사와 우리 민족에게 ‘쌀’이 갖는 의미를 내포했다. 

사진=Apple TV+
사진=Apple TV+

각본과 총괄제작을 맡은 수 휴는 이 에피소드에 대해 “딸을 위해 쌀을 사서 밥을 하는게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한편으로 신성할 수 있다”며 “그래서 배경음악도 찬송가처럼 신성하게 느껴진다”라고 전했다.

‘파친코’는 1930년대와 1980년대를 오가며 선자를 주축으로 하지만, 그녀의 모든 순간에 가족이 함께한다. 1930년대 선자에게 엄마 양진이 있었다면, 1980년대 선자에게는 손자 솔로몬(진하)과 아들 모자수(박소희)가 있다. 매 선택의 순간, 선자의 인생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것도 가족이다.

사진=Apple TV+
사진=Apple TV+

제작진은 ‘파친코’에서 가족이 남다를 수 밖에 없는 의미를 전했다. 수 휴는 인물들의 모든 선택이 “가족을 잃고 싶지 않고,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공동 총괄제작을 맡은 테레사 강은 “수 휴 프로듀서와 초반 소설 ‘파친코’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리 엄마를 위해서라도 이 이야기를 꼭 하고 싶다고 했다”며 “우리가 이런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후세에 선조들에 대해 알리고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생긴다고 본다”고 말했다.

에피소드 4 마지막 장면에서는 50여년 만에 다시 부산을 찾게 된 노년의 선자가 차가운 영도 바다에 발을 담그고 눈물을 쏟아내는 모습이 담겼다. 다시 고향에 돌아왔다는 안도와 기쁨이 느껴지는 동시에 울분과 서러움, ‘한’이 느껴지는 장면이었다. 

사진=Apple TV+
사진=Apple TV+

한국인만 이해할 수 있다는 ‘한의 정서’를 담기 위해 제작진은 “코리아 소사이어티에서 한에 대한 강연도 들었다”며 “한국계 미국인 사이에서도 굉장히 많이 논의되고, 트렌디한 주제”라고 전했다.

또 “한국인이라면 한이 새겨져 있다고 하는데, 한국인의 트라우마 때문이지 않을까. 한국에서 자라지 않았지만 이전 세대가 겪은 트라우마가 있기 때문에 우리도 그 정서를 공유하고 있고, 이 작품을 그들에게 받치는 일종의 헌사로 만들고자 했다”고 밝혔다. 

한편 Apple TV+를 통해 4월 29일까지 매주 금요일 한 편의 에피소드를 공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