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30일 국민의힘이 전날 사법개혁 특위 구성을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에 불참한 것에 대해 "이중적 정치쇼"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국민의힘은 우리 민주당이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검찰개혁) 법안에서 뺐다는 가짜뉴스를 퍼뜨렸지만 정작 중수청 설치를 위한 운영위에 불참하는 이중적 정치쇼를 이어갔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여야가 박병석 국회의장 중재안에 합의했던 것을 염두에 둔 듯 "일주일 전만 해도 주말에 본회의까지 열릴지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며 "국민의 뜻에 따라 선출된 입법부의 일원으로 참 참담하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은 합의 파기에 대한 정치적 책임과 대국민 사과는커녕 법사위원장석 점거와 의사봉 탈취 등 10년 만에 국회 선진화법을 정면 무너뜨렸고 가당치 않은 국민투표까지 운운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수사 기소권 분리로 국민의 인권을 제대로 보호하면서도 국가 수사 역량을 강화하자는 우리 입장은 지극히 정당하다"며 "더 무거운 책임감으로 여야 합의사항을 끝내 지켜내 권력기관 개혁을 완수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제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검찰개혁 원안이나 합의안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절반을 넘는 등 국민여론도 조금씩 바뀌고 있다"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검찰 기능 정상화, 개혁을 완성하면 국민들께서도 인정하고 결국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힘이 검수완밥벅을 저기하기 위해 헌법재판소에 가처분 신청을 한 것과 관련, "헌법재판소는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의 하명을 처리하는 흥신소가 아니다"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이루어지는 일을 가지고 헌법재판소에 가는 국회 스스로 자신의 얼굴에 먹칠하는 부끄러운 일은 있어서는 안된다"라고 쏘아붙였다.

또한 "헌법상 요건에도 맞지 않는 국민투표 주장도 터무니없다"며 "삼권분립과 대의민주주의를 부정하는 독재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