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웅'에서 김고은이 연기와 노래를 함께 보여주며 연기 변신에 성공했다. 여기에 춤과 일본어 연기도 하는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고심했다.

사진=CJENM
사진=CJENM

영화 '영웅'은 1909년 10월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일본 법정의 사형 판결을 받고 순국한 안중근 의사가 거사를 준비하던 때부터 죽음을 맞이하던 순간까지 잊을 수 없는 마지막 1년을 그린 영화다.

김고은은 독립군의 정보원이자 가상의 인물 설희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김고은은 이번 작품에 대해 "뮤지컬 '영웅'을 봤다"면서 "감동과 자긍심이 있었다. 뮤지컬을 봐서 대본을 더 잘 이해하게 된 것 같다. 영화 속에서 설희는 명성황후와 더 개인적인 친밀감이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일본으로 가는 목적의식이 뚜렷했던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작품을 준비할 당시 노래에서 음이탈이 많았다고 어려움을 토로한 그는 연기적인 측면에서는 가상의 인물을 표현해야 하는 고충이 있었다. 김고은은 자신만의 설희를 그려내기 위해 노력했다.

사진=CJENM
사진=CJENM

그는 "그전에 설희를 해온 배우들을 연구했다. 노래 부분이나 영화에서는 더 설희의 서사나 감정선들을 그려 넣어주셔서 그 지점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의 마음가짐으로 설희를 대했다. 노래와 연기를 동시에 소화하면서 두려움이 많이 없어졌다"고 전했다.

김고은은 '영웅'에서 여러 인상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노래에서는 '당신을 기억합니다, 황후마마여', '그대 향한 나의 꿈', '내 마음 왜 이럴까' 등 솔로 넘버들을 소화했고, 연기에서는 설희의 감정을 섬세하게 담았다. 그중에서 김고은이 기억에 남는 장면은 어딜까. 

그는 "설희가 마지막에 기차에서 뛰어내리려고 했다가 난간을 붙잡는 대목이 있는데 그 부분은 감독님과 상의를 해서 넣은 부분이었다"며 "인간으로서 두려움이 분명하게 있었으면 했다. '설희도 사람인데 얼마나 두렵겠냐'는 이야기를 했다. 조선의 딸이기를 바란다는 가삿말이 짜릿해서 아팠던 기억이 있다. 그 부분에서 울컥해서 소리가 잘 안났다"고 말했다.

사진=CJENM
사진=CJENM

김고은은 독립군의 정보원으로 활동하는 만큼 정성화 등 다른 독립군들과 함께 마주치는 장면이 없었다. 특히 '영웅'은 배우들이 만들어내는 케미가 인상깊게 남는 작품이라 그는 이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합창할 때 함께하고 싶었고, 함께 벅찬 감정을 같이 느끼고 싶었는데 같이 못해서 아쉽다. 대신 명성황후와 관련된 장면을 찍을 때 감동을 느꼈다"고 전했다. 

또한 윤제균과 작업 소감에 대해서는 "작업 전에는 명장인 감독이고 큰 어른이라고 생각했는데 권위적인 느낌이 전혀 없고 모두와 수평적인 관계를 가지고 유쾌한 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진지할 것 같았고 현장도 무거울 것 같았는데 유쾌하게 촬영을 했다. 그래서 감사했다. 감독님이 연출을 하는 것에 부담을 느꼈을 것 같은데 그러한 부담과는 별개로 현장은 재미있게 이끌어줬다"고 덧붙이며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②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