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열린 10.29 이태원 참사 100일 시민추모대회에서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분노의 사자후를 토해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 오세훈 시장, 이곳을 가득 메운 경찰 기동대를 보라"는 것이었다. 이 대표는 "이들은 2022년 10월 29일 이태원에 있었어야 했다"면서 "조금의 양심이라도 남아 있다면 바로 이곳에 꽃 한송이 들고 와서 유족들에게 무릎 끓고 사죄하라"고 대통령 등에게 요구했다.

이 대표는 "유족들에게 진심 어린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도 말했다. 그는 "일상의 위기, 그 어떤 재난이라도 반드시 방어해야 할 국가권력이 분명한 인재인데도 책임을 외면하고 있는데 국회가, 정의당이 제대로 해결하려 했는가, 제대로 싸워왔는가 스스로 돌아본다"고 전했다.

또 이 대표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향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이태원 참사를 방기한 이상민 장관은 그 모든 거짓과 위선을 쏟아놓고도 수많은 권력자들 엄호 아래 자리를 지키고 있다"면서 "행정과 안전을 책임 질 능력 없는 행안부 장관, 사람의 도리를 포기하겠다는 길을 선택한 이상민은 즉각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그동안 국회는 이상민 장관의 해임을 요구해왔다. 이제는 망설일 시간도 이유도 없다"며 "이상민 방탄에 급급한 정부와 여당이 또 다시 방해하더라도 반드시 국회에서 이 장관을 그 자리에서 끌어내고 대통령이 진심 어린 사과를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또 이날 설치된 시민 분향소 관련, "서울시 턱밑에서, 정부 서울청사 코앞에서, 우리 국민들은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을 기억하고 또 추모할 것이다. 지금까지 어떻게든 이 참사를 지우고 또 가려버리려고 하려는 윤석열 정부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우리 국민들이 설치한 분향소를 보면서 제발 단 한 줄의 양심의 가책이라도 느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