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발생 100일째인 5일 국회에서 희생자 넋을 기리는 추모제가 열렸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주최하고 국회 연구단체인 생명안전포럼이 주관한 추모제에는 유가족과 생존자, 이태원 상인, 여야 지도부 등이 참석했다.

추모제는 개신교·불교·원불교·천주교 등 종교계의 추모 의례에 이어 김진표 국회의장과 각 당 지도부의 추모사 순으로 진행됐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그날(참사일) 이후 유족에게 온 세상은 까만 잿빛이지만 대통령도, 정부도, 여당도 그 이전과 조금도 달라지지 않았다"며 "국가가 그날 무엇을 했는지 밝힐 책무가 정치에 있다"고 했다.

이어 "이 자리에 대통령께서 직접 오셔서 희생자를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해주셨으면 어땠을까"라며 "국가는 국민의 생명에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을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꼭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정 비대위원장의 추모사 순서가 되자 유족들 사이에서는 야유와 고성, 욕설이 나오기도 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참사 직후 유가족들을 만나 (진상규명 등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드렸지만 유가족 입장에서는 미흡한 점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며 "유가족과 미래를 바라보고, 집권 여당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아들딸 159분의 못다 핀 꽃송이들이 밤하늘의 별이 돼 우리 마음에 기억되도록 모든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