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의 2023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 해설을 맡은 ‘용호쌍박’ 박찬호X박용택 해설위원이 뒤늦게 불붙은 플레이를 보여준 한국 야구 대표팀을 향해 진심어린 조언을 건넸다.

사진=KBS
사진=KBS

한국은 13일 저녁 7시 열린 중국과의 B조 4차전에서 22-2 콜드게임승을 거뒀다. 앞서 호주와 일본에게 2연패를 당한 한국은 이날 체코가 호주에게 잡히면서 8강 진출에 실패했다. 

비록 B조 3위에 그치며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결과를 받아들었지만, 마지막 4차전에서 대승을 거두며 조 최하위를 면했다. 박찬호X박용택 해설위원과 이광용 캐스터는 “역대 WBC 사상 가장 많은 점수를 낸 경기”라면서도 “하지만 이 기록이 이런 상황에서 나온다는 게 좀 슬프네요”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경기 전부터 박용택 위원은 “오늘 꼭 승리해야만 다음 WBC에서도 본선에 직행할 수 있다”며 “중국은 세미프로리그를 운영하는 나라로, 저희가 져서는 안 되는 팀이다”라고 강조했다.  

사진=KBS
사진=KBS

한국이 6-2에서 8-2로 점점 앞서며 점수차를 벌려가는 상황에서도 박찬호 위원은 “국내 투수들이 더 빨리 성장해야 국내 야구의 수준도 올라간다”며 “그 리그에 얼마나 좋은 투수가 많으냐가 리그 수준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결국 22-2 콜드게임 승리로 경기가 끝난 뒤, 박찬호 위원은 “아쉬움을 얘기하자면 끝이 없을 것 같지만, 출전선수들이 더 아프고 쓰라릴 것”이라며 “선수들만 아니라 야구인 전체가 그 아픔을 느끼고, 변화를 위해 고민하고 변화 속에 발전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마지막 소감을 남겼다. 

2023 WBC에서 한국이 속했던 B조에서는 일본과 호주가 8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호주는 쿠바와 15일, 일본은 이탈리아와 16일 8강전에 나선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