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경계경보 문자에 대해 해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시는 31일 오전 6시41분 오발령된 '경계경보' 위급재난문자에 대해 행정안전부의 북한 발사체 관련 통보를 받고 이를 발송했다고 해명했다.

시는 이날 오전 6시30분 행정안전부 중앙통제소에서 '현재 시각, 백령면 대청면에 실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이라는 내용으로 지령 방송을 보내 수신했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행안부 제1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서울시 민방위경보통제소로 북한 미사일 발사체 관련된 내용을 통보했다"며 "시 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재난문자 발송 요청을 해왔고 시에서 승인해서 발송됐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경계경보를 발령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는 상황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것이 비상상황 시 당연한 절차라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이날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 소식이 알려진 직후인 오전 6시41분께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위급재난문자를 발송했다.

하지만 행안부는 7시3분 "06:41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위급재난문자를 보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