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발사체 관련 위급재난 문자로 시민들의 혼란이 빚어졌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31일 오전 6시41분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위급재난 문자를 보냈다.

이로부터 22분 뒤인 오전 7시 3분 행정안전부는 '06:41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는 내용의 위급재난 문자를 발송했다.

여기에 서울시는 오전 7시 25분 '북한 미사일 발사로 인해 위급 안내문자가 발송되었습니다. 서울시 전지역 경계경보 해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일상으로 복귀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안전안내 문자를 다시 발송했다.

출근시간대 서울시와 행안부가 번갈아 보낸 문자로 시민들은 불안과 혼란을 겪었다.

행안부가 이날 경계경보를 발령한 지역은 백령·대청면이다. 경계경보는 적의 공격이 예상될 때 발령된다. 서울시는 행안부가 발령한 경계경보 지역에 해당하지 않았다.

경계경보 오발령과 관련, 행안부는 오전 8시 출입기자단에 문자로 '서울시 경계경보 오발령은 행안부 요청에 따른 것은 아니다'라고 공지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오전 6시 30분 행안부 중앙통제소에서 '현재 시각, 백령면 대청면에 실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이라는 내용의 지령 방송을 보냈다고 반박했다.

서울시는 오전 8시31분 배포한 보도참고자료에서 "상황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것이 비상 상황 시 당연한 절차"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경계경보 발령 뒤 실제로 주택가에서 민방위 사이렌이 울리고 대피 안내 방송까지 나오며 불안이 고조했다.

또 오전 6시32분부로 발령된 경계경보 문자가 9분이나 지난 뒤에 발송됐고 해당 문자에서 경계경보 발령의 이유가 설명되지 않은 점도 비판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