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이탈리아 총리가 12일(현지시간) 별세했다. 향년 86세.

EPA=연합뉴스
EPA=연합뉴스

현지 언론들은 이날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밀라노의 산 라파엘레 병원에서 숨을 거뒀다고 보도했다. 그의 동생인 파올로와 슬하의 다섯 자녀 중 네 자녀(마리나, 엘레오노라, 바르바라, 피에르)가 위독하다는 연락을 받고 급히 달려와 임종을 지켰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2년 전 만성 골수 백혈병(CML) 진단을 받은 이후 입원과 퇴원을 반복해왔다. 지난 9일 정기 검사차 병원을 들렀다가 입원한 그는 이날까지 나흘째 입원 치료 중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눈을 감았다. 장례식은 오는 14일 밀라노 대성당에서 국가장으로 치러진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1936년 9월 29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태어났다. 1961년 건설업에 뛰어들어 부를 축적했고, 1980년대에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언론 재벌이 됐다. 이탈리아 최고의 갑부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한 그는 1994∼2011년 사이 총리를 세 차례 지냈다.

2005년 이뤄진 개각을 포함하면 4차례에 걸쳐 9년 2개월간 총리를 지내며 전후 최장기 총리 재임 기록을 갖고 있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집권 기간 내내 온갖 성추문과 비리, 마피아 커넥션 등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아 '스캔들 제조기'라는 별명을 얻었다. 2011년에는 미성년자와의 성 추문 의혹과 이탈리아 재정 위기 속에 총리직에서 불명예 퇴진했고, 2013년에는 탈세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아 상원의원직을 박탈당했다.

재기에 나선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지난해 9월 조기 총선에서 10년 만에 상원의원에 당선되며 화려하게 정치 일선에 복귀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