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6일 '교육과정 범위 밖 수능 출제를 배제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지시를 철회하고 수험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불러온 데 대해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내고 "윤 대통령의 '교육 과정 범위 밖 수능 출제 배제' 지시에 수능시험을 5개월 앞둔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일대 혼란에 빠졌다"며 "아무리 대통령이라도 '감 놔라 배 놔라' 하며 수능 난이도나 출제 범위를 지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 지시 다음 날, 대입 담당 국장이 경질됐고 교육부 차관은 대통령 수능 지시 이행 여부와 관련해 출제기관을 감사하겠다고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이 수능 난이도를 지시한 것이 아니다'라는 대통령실 해명이 무색하다"며 "모의고사가 어려웠다고 공무원이 경질되고 감사받는 게 정상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평가 모의고사를 통해 실력을 점검하며 수능을 준비하고 있을 수험생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며 "아무런 고려 없이 경솔하게 꺼낸 지시라면 지시를 철회하고 수험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불러온 데 대해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수능 시행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을 최소화해야 할 대통령과 정부가 왜 반대로 불안을 조장하는 것인가"라며 "윤석열 정부는 ‘이 정부의 국정 운영 방침은 각자도생이냐’는 국민의 질타를 새겨듣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교육과정 범위 밖 수능 출제를 배제하라'는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대통령실의 해명이 거듭되면서 학생, 학부모들은 당장 올해 수능 난이도가 어떻게 달라진다는 것인지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16일 교육계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수능에 대해 언급한 것을 둘러싸고 '쉬운 수능' 출제를 지시한 것인지 등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