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해수욕장 해수에 대한 방사능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국민 우려를 줄이고자 국내 해수욕장 해수에도 방사능 긴급조사를 시행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곧 있을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민 여러분이 안심하고 여름휴가를 즐기실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긴급조사는 제주도 함덕해수욕장, 강원도 경포 해수욕장 등 국내 대표 해수욕장 20곳에서 실시된다고 송 차관은 설명했다.

송 차관은 아울러 "오염수가 방류되더라도 대표 해수욕장에 대해 매주 방사능 분석을 시행하고 공개해 국민 여러분께서 안심하고 해수욕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과 국내 해역으로의 유입 여부를 선제적으로 감시하고자 후쿠시마 인근 공해상에 대한 방사능 조사도 매월 실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아울러 "현재 북서태평양 어장에서 조업하는 모든 원양 수산물 품목에도 국내 수산물과 같은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올해 기준으로 21개 품목에 483건 검사를 실시했으며 모두 '적합'으로 나왔다고 송 차관은 설명했다.

박 차장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과 관련해서도 "후쿠시마 인근 해역이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것이 국제적으로 공인되고 국민들께서 이를 인정하실 때까지 수산물 수입금지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