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 일본 측 계획에 대한 우리 정부의 검토가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27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 "현장 점검 결과와 이후 추가 확보한 자료 등을 토대로 일본의 계획을 과학 기술적으로 검토해오고 있으며, 이제 마무리 단계"라고 밝혔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장을 맡았던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유 위원장은 전날 한일 양국 간 실무 기술회의를 가졌다면서 "도쿄전력의 시운전 현황을 포함한 기술적 사항에 대해 최종적으로 도쿄전력과 일본원자력규제위원회(NRA)의 답변을 듣고 그에 대한 근거 자료를 요청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위원장은 "삼중수소 희석을 위해 사용되는 해수의 방사선 감시를 위해 5호기 취수구에 방사선 감시기가 추가 설치됐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주요 핵종에 대한 다핵종제거설비(ALPS) 흡착재 별 교체 주기 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원안위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기술검토팀 현황과 관련, "ALPS 가동 시점인 2013년부터 2023년 최근까지 3종류 ALPS 입출구에 측정된 모든 핵종의 농도값 자료에 대한 정밀분석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분석 결과로는 배출기준을 초과해 검출된 적이 있는 핵종은 5개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유 위원장은 이후 질의응답에서 "(5개에) 세슘-134(Cs-134)가 추가돼서 총 6개의 핵종이 정확한 데이터라고 한다"고 정정한 뒤 "워낙 데이터가 많다 보니까 정리 과정에서 누락이 된 것 같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현재 후쿠시마 원전 1천70여개의 탱크에 배출기준을 초과하는 오염수가 70% 정도"라며 "그 70%에 있는, 배출기준을 넘는 핵종들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대부분이 2019년도 이전에 배출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2019년 이후엔 배출기준을 초과하지 않았느냐'는 기자 질문에는 "그 부분은 기술적 확인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늘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답했다.

유 위원장은 "어쨌든 ALPS를 통과했는데 걸러지지 않았던 것"이라며 "이 부분은 저희가 중점적으로 볼 필요가 있는 핵종"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도쿄전력이 1일 오염수 최대 방출 유량(500t)과 해수이송 용량(약 23만t) 등 희석을 위한 충분한 용량을 확보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 ALPS 정화 성능 ▲ ALPS 주요 고장 사례가 미치는 영향 ▲ 이상상황 발생 시 조치 및 대응 능력 ▲ 균질화 성능 ▲ 도쿄전력 해역모니터링 범위·지점·감시핵종의 적절성 ▲ 도쿄전력 방사능 분석 능력 및 데이터 신뢰도 등을 기술검토팀이 확인하고 있다고 유 위원장은 말했다.

한편,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일본이 오염수 처분 방식을 해양 방출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에서 이미 결정된 사항임을 말씀드린 것이지, 일본 정부를 옹호하기 위함이 절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