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교환이 ‘D.P.’ 시즌의 한호열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시즌2 한호열은 조석봉(조현철) 사건 이후 충격으로 실어증을 겪는다. 목소리를 빼앗긴 채 연기해야 하는 것이 배우로서 어렵지는 않았을까. 구교환은 “신체적으로 물론 말을 하지 않는다, 단순히 접근했어요”라고 말했다.

사진=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저도 어느 순간에는 말을 하고싶지 않은 순간들이 있잖아요. 호열이도 그런 상태구나 직관적으로 생각했어요. 왜 말을 하지 않는가는 시즌1에 힌트들이 있어서, 얘는 지금 소리를 내는게 어려운 상태구나 그 정도였어요. 그것보다 저를 더 집중시켰던건 얘가 왜 말을 하지 않을까. 자연스럽고 당연할 수도 있겠다 싶더라고요”

많은 인물들의 사연을 마주해야 하는 캐릭터이니만큼 감정이 소모되는 연기도 많았지만 구교환은 “당연히 한호열을 맡은 배우로서 가져야 하는 감정이라고 생각했어요”라고 전했다.

“감정적으로 힘들거나 밤에 잠을 못자거나 하진 않았어요. 밥도 맛있게 먹고. 시나리오를 표현해야 하는 악기같은 존재라고 보는데, 감독님이 작곡한 대본에 잘 소리를 내야겠다는 마음이였어요. 작품 외에 빠져나왔을때 힘들거나 하는 감정은 오히려 연기할 수 있는데 행복한 마음이지, 이것 때문에 내 삶이 피폐해지는구나 하진 않았어요”

사진=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시즌1의 흥행을 이끈 안준호(정해인)와 한호열의 케미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분량이 적어졌다. 특히 안준호의 내적 갈등과 탈영, 그리고 이외 탈영병들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며 한호열을 보기 힘들었다. 

“(분량에 대해) 아쉬운 점은 없어요. 찍어놓은 것이 편집됐다면 아쉽겠지만, 시나리오 안의 한호열이 편집없이 다 전달이 됐어요. 새로운 인물이 많이 등장하기도 했고요. 새로운 인물들의 등장과 그 분들의 모습을 더 지켜보고 싶은 마음이었어요. 그 분들과 함께 연기할 때 즐거웠어요. 분량은 사실 배우한테 그렇게 중요한 지점은 아니에요. 그냥 그 인물이 좋아서 하는거지, 인물의 분량을 보고 연기한다면 100부작 대하드라마가 제일 좋겠죠. 그 인물들을 만나는걸 좋아해서 배우 역할의 선택 기준은 아니에요”

②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