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광복절인 15일 오전 경북 구미시를 찾아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를 방문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내년 총선을 8개월 앞둔 시점이자 대구 팔공산 동화사를 방문한 지 4개월 만에 공식적인 '외출'이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50분께 측근 유영하 변호사 등과 함께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입구에 도착했다. 김장호 구미시장이 먼저 도착해 그를 맞이했다. 생가 입구에 모인 수십여명의 지지자들에게는 밝은 표정으로 "안녕하세요", "말복이 지났는데 아직 덥네요"라는 말을 건네거나 일일이 악수했다.

박 전 대통령은 생가에 마련된 추모관에서 분향과 묵념을 한 뒤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둘러봤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후 '박정희 대통령 민족중흥관'으로 이동하면서 가족 단위 방문객을 발견하고 먼저 "어디서 오셨어요"라고 묻는 등 시종일관 밝은 모습을 보였다.

박 전 대통령은 이후 취재진과 만나 광복절날 부친 생가를 방문한 이유에 대해 "오늘이 어머니 49주기 기일이기도 하고 아버지 생가를 방문한 지도 좀 오래됐다"며 "사실은 좀 더 일찍 방문하려고 했는데 사정이 있어서 조금 늦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옛날엔 아버지하고도 여러 번 모시고 왔었고, 걸어 올라오면서 많은 분이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옛날 생각이 많이 난다"고 방문 소감을 밝혔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구미 생가에서 대구사범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20년을 살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