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5일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별세를 애도하며 조의를 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이 가족장으로 장례를 치르겠다며 조문을 사양하겠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여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연세대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빈소가 차려진 직후인 이날 오후 5시께 당 대표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등 '당 4역'만 조용히 조문하기로 했다.

김기현 대표는 광복절인 이날 오후 현충원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당 지도부 4역은 당을 대표해 오늘 저녁에 조문을 하고 위로의 말씀을 전하려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당 차원의 조문 계획을 묻는 말에 "대통령께서 공식적으로 요청하시길 의원들의 개별적인 조문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었고 가족장으로만 조촐히 (장례를) 치르겠다는 의사를 전달하셨다"며 "그래서 상주와 고인 뜻을 존중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 뜻을 존중해서 조화도 김기현 대표 명의로만 보내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 대표를 비롯한 여당 지도부에 "가족장이라는 뜻을 잘 좀 이해해 달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권칠승 수석대변인 명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고인을 애도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큰 슬픔을 마주하신 윤석열 대통령과 유족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다"며 "윤기중 교수의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 조문 문제를 논의 중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