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모친상 때와는 달리 윤석열 대통령의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별세 소식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6일 오전 8시 기준 북한 매체에서는 전날 윤 대통령 부친상과 관련해 아무런 언급이 없는 상황으로, 앞으로도 침묵을 이어갈 것이라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현직 대통령이 임기 중 부모상을 당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첫 번째 사례인 문재인 대통령 모친상 때는 북한이 직접 조의문을 보낸 바 있다.

북한은 2019년 10월 29일 당시 문 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가 별세한 이튿날 판문점을 통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 형식으로 된 조의문을 전달했다.

당시에도 '하노이 노딜' 이후 남북관계가 썩 좋지 않았지만 3차례나 남북정상회담을 한 개인적 인연이 조의로 이어진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안면이 없는 데다 남북관계도 당시와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냉랭해 북한이 조의를 표명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북한은 그동안 주로 직접적으로 인연을 맺은 남한 인사의 별세 소식에는 조의를 표하곤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별세 이틀 뒤인 2009년 5월 25일에는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김정일 국방위원장 명의로 조의문을 발표했고, 같은 해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별세 때는 김정일 위원장이 조문단을 파견했다.

김 전 대통령은 2000년 사상 첫 남북정상회담으로, 노 전 대통령은 2007년 두 번째 정상회담으로 김정일과 인연을 맺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