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역사문제에 대한 언급 없이 일본을 협력 파트너로 표현한 데 주목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요미우리신문은 16일 '윤 대통령 역사 문제 언급 없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윤 대통령의 경축사에 대해 "옛 징용공(일제 강제동원 노동자의 일본식 표현)이나 위안부 등 역사문제에 대한 언급이 없고 일본의 책임을 호소해 온 역대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와 차이가 두드러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일본에 대해서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파트너'라며 일본과 파트너십을 강조했다"고 소개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일본과 한국 후퇴하지 않게 노력을'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윤 대통령이 일본의 식민 지배로부터 해방을 축하하는 광복절 연설에서 일본을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라고 부르며 안보와 경제면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며 "이번에야말로 한일 관계 개선 행보가 궤도에 오르고 있다고 기대한다"고 적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윤 대통령이 15일 연설에서 자국의 안보에 일본(이 유엔사령부에 제공하는 7곳 후방) 기지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보였다"면서 "일본의 식민 지배에서 해방을 기념하는 광복절에 역사문제를 거론하지 않고 일본과 안보협력을 강조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태평양 전쟁에서 일본이 항복한 8월 15일은 한국에는 일본의 식민 지배로부터 해방된 날로 역대 (한국)대통령은 보수 이명박·박근혜 대통령도 일본과 역사문제를 연설의 주제로 했다"고 덧붙였다.

마이니치신문도 '이례적으로 일본 비판 없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역사 문제 등에서 일본에 대한 비판이 전혀 없는 이례적인 연설이었다는 평가를 소개하며 "한일 관계가 정상궤도로 돌아가고 있는 것을 고려해 안보와 경제협력 파트너로서 미래지향적 관계를 전면에 내세웠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