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조기 방류를 요청했다는 일본 매체의 보도를 반박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부는 18일 한국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를 내년 총선 전에 시작해달라고 일본 측에 요청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와 관련, "우리 정부는 일본 측에 조기 방류를 요청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일본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오늘 브리핑 이후 이런 내용의 보도나 주장은 자제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어제 설명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관련 보도 등이 이어지고 있어 다시 한번 확실히 말씀드리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오염수 방류에 대한 우리 정부의 모든 판단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철저히 과학적 검토에 기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정부 일일 브리핑에서 한 국내 언론사는 일본 아사히신문이 '윤석열 정부와 한국 여당 내에서 일본 오염수 방류가 불가피하다면 총선에 악영향이 적도록 방류를 빨리하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고 지적하며 사실이 맞는지 질문했다.

이에 박 차장은 "정부가 생각해 볼일도 없고, 생각해 본 적도 없는 이슈"라고 일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