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닷새째인 28일 '정부 심판론'까지 꺼내들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국민 누구도 세계의 우물인 태평양에 독을 푸는 일본의 환경 범죄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 생명을 하찮게 여기는 권력은 반드시 심판받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향해 "지금이라도 일본의 망동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핵오염수 투기 반대 의사를 천명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수산물 소비 위축 우려에 일주일간 구내 식당 점심 메뉴로 우리 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것도 비난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대응은 국민을 안심시키키 보단 냉소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안민석 의원은 BBS 라디오에서 "'쇼'하고 있는 것"이라며 "차라리 오염수를 대통령실로 떠와서 대통령실 식용수로 한번 사용해보라"고 제안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계기로 큰 위기를 맞을 것"이라며 "30% 중반대 (국정)지지율이 깨지고 곧 20%대로 내려앉을 것"이라고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여당에 '오염수 끝장 토론'을 제안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의원들 및 양당 추천 전문가가 공개 토론에서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과 정부 대응을 평가하고 피해 지원책을 논의하자는 것이다.

대책위는 "국민 앞에 숨김없이 투명하게 공개하고 철저히 토론하자"면서 "실질적 대응책 마련에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된다. 여야가 힘을 모으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