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립선염, 전립선암 등 전립선 질환환자가 증가하는 가운데 전립선 비대증이 많은 남성들을 괴롭히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며 요도를 압박해 빈뇨, 잔뇨감 등 다양한 비뇨기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한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쌀쌀한 기온에 방광이 예민해지고, 전립선 평활근이 수축하여 전립선에 둘러싸인 요도가 압박되면서 배뇨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전립선 비대증의 고통이 더욱 심해진다.

사진=현대약품
사진=현대약품

2021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전립선 비대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약 135만명이며, 동년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가 남성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25세 이상 남성 40.2%, 50세 이상 남성의 74.2%가 전립선 비대에 의한 배뇨장애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뉠 수가 있는데 환자 열 명 중 80~90%는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다. 대표적인 약물치료로는 교감신경차단제와 항남성호르몬 요법이다.

전립선 비대증상을 관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에는 대표적으로 현대약품의 ‘유린타민 캡슐’과 동국제약의 ‘카리토포텐 연질캡슐’이 있다.

현대약품 ‘유린타민’은 글리신과 알라닌, 글루탐산 3개의 아미노산 조합을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으로, 염증의 대표적인 증상인 부종을 감소시킴으로써 전립선비대에 의한 배뇨곤란 잔뇨 및 잔뇨감, 빈뇨 증상을 개선해주는 제품이다. 360개의 캡슐로 구성됐으며, 1회 2캡슐씩, 1일 3회 복용하면 된다.

‘유린타민’의 아미노산은 체내 구성 성분으로 기존 전립성 비대증에 사용되는 약물이나 보조제와 기전이 겹치지 않아 병용에 용이하다. 3개월간 복용 시 전립선 크기 감소, 야뇨 증상 완화, 배뇨 장애 개선 등의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된 제품이다.

동국제약 ‘카리토포텐’ 독일에서 개발, 장기간-대규모 임상연구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전립선비대증 배뇨장애 개선제다. 주성분은 쿠쿠르비트종자유엑스(서양호박씨오일추출물)로 불포화 지방산 및 피토스테롤 등 다양한 약리 활성성분이 함유된 생약성분으로 유럽에서는 예로부터 요로 문제와 비뇨기 질환 치료에 사용해 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