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가 이어지면서 출퇴근부터 배달, 레저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실제로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상 ‘자전거 추천’ 키워드 정보량이 전월 동기 대비 113% 증가하는 등 생활비 절감을 위해 자전거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천리자전거는 가을철 야외활동 증가로 자전거 수요가 더욱 높아지는 추세를 반영, 개인별 라이프스타일 특징에 따른 자전거 선택 요령을 공개했다. 

사진=삼천리자전거
사진=삼천리자전거

출퇴근에 필요한 이동 수단과 운동, 레저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자전거를 찾는 사람에게는 자연지형부터 도심까지 어디서나 역동적인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산악자전거(MTB)가 적합하다. 산악자전거는 넓은 폭의 타이어를 탑재해 흙길이나 빗길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고, 승차감이 좋아 인도와 차도를 번갈아 주행해야 하는 도로 상황에도 적합하다.

산악자전거는 거친 지형에서 주행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안전장치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서스펜션 포크가 장착된 자전거는 불규칙한 지형에서도 지면의 충격을 흡수해 신체의 부담을 줄여주며, 디스크 브레이크는 적은 힘으로도 높은 제동력을 제공해 더욱 안전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복잡한 도심에서 주행이 잦은 사람에게는 실용성을 강조한 시티형 자전거가 제격이다. 시티형 자전거는 간단한 이동과 근교 나들이 등에 적합한 자전거로 프레임을 가로지르는 탑튜브가 없고, 편안한 승차감과 주행 자세를 제공하기 위한 스프링 안장과 핸들이 장착되어 남녀노소 신체조건에 상관없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시티형 자전거는 출퇴근부터 장보기 등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만큼, 가방이나 소지품 등 짐을 수납할 수 있는 짐받이나 바구니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더욱 실용적이다.

사진=삼천리자전거
사진=삼천리자전거

먼 거리도 땀 흘리지 않고 쾌적하게 이동하고 싶다면, 전기 동력의 지원을 받아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를 추천한다. 전기 모터의 힘으로 비교적 먼 거리는 물론, 오르막길까지 부담 없이 이동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전기자전거는 배터리와 모터 등 전동 장치가 많은 만큼, 안전성이 검증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검증되지 않는 배터리를 탑재할 경우 충전 중 폭발이나 화재 사고에 노출될 수 있는 만큼, 인증된 제조사에서 생산된 배터리인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자. 전문적인 A/S가 가능해 지속적으로 자전거 점검과 관리를 받을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이면 더욱 좋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