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파리 올림픽 정식 종목에서 제외된 야구가 2028년 로스앤젤레스(LA) 대회에서는 다시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시간) "LA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5개 종목의 대회 정식 종목 추가를 건의했다"고 전했다.

LA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추가 종목으로 추천한 5개 스포츠는 야구·소프트볼, 플래그 풋볼, 크리켓, 라크로스, 스쿼시다.

IOC는 "집행위원회의 검토 후 16일 인도 뭄바이에서 열리는 141차 IOC 총회에서 5개 종목의 LA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개최국의 정식 종목 추가 요청은 대부분 받아들여졌고, IOC가 "5개 종목의 추가 제안은 LA의 다양성,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 창의성을 반영한 것이다. 기존 올림픽 팬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이미 긍정적인 해석을 내린 터라 5개 종목의 LA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은 매우 유력하다.

한국 팬들의 가장 관심을 끄는 건 야구의 올림픽 복귀다. 야구는 1992년 바르셀로나 대회에서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된 이래 베이징 대회까지 5회 연속 정식 종목의 위상을 유지했다.

하지만 야구를 즐기는 나라가 미국과 중남미, 아시아 몇 개국 등으로 매우 적고, 개최국의 경기장 확보 등 문제로 2012년 런던,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대회에서는 정식 종목에서 제외됐다.

2021년에 열린 2020 도쿄 올림픽에서 다시 정식 종목이 됐지만 2024년 파리 대회에서는 또 빠졌다. 하지만 '야구 종가' 미국에서 열리는 LA 올림픽에서는 정식 종목 채택이 유력하게 거론됐고, 실제 추천 종목 안에 들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