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플랫폼을 운영하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 ‘메타’와 손잡고 세계 최초로 AI 기반 마케팅 측정 기술을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에이블리
사진=에이블리

에이블리와 메타가 선보인 ‘마케팅 기술’은 ‘마케팅 믹스 모델링’과 메타의 '광고 효과 측정 실험'을 접목하는 기술이다. 이번 기술은 머신러닝 기반 멀티 터치 어트리뷰션까지 통합해 데이터 신뢰도를 향상시킨 점이 특징이다. 에이블리와 메타가 도입한 AI 기반 마케팅 측정 기술은 유럽, 북미, 아시아 전역을 통틀어 전 세계 최초로, 고도화된 마케팅 솔루션들의 결합으로 보다 수준 높은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다.

에이블리는 이번 신기술을 통해 마케팅 채널별 효과 측정 정확도를 높여 광고 성과를 극대화했다. 날씨, 프로모션 등 다양한 변수와 광고 효과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MMM’에 실제 광고 노출 여부에 따른 유저 유입, 구매 전환 등 머신러닝 기반 모델링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반영해 신뢰도를 높였다. 각 마케팅 채널 영향력을 정량화하여 측정해 동일한 비용으로 보다 유의미한 비즈니스 성과를 낼 수 있는 초고도화 마케팅 기술인 셈이다.

‘스타일 테크’ 기업 에이블리는 15년간 '개인화'를 연구한 전문가들이 모여 'AI 추천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앱 론칭 초기부터 자체 개발한 추천 기술로 고객과 취향에 맞는 상품을 연결하며 고객 만족을 이끌었다. 편리한 쇼핑 환경으로 셀러 매출이 증가하면 신규 고객이 유입되고, 이는 다시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셀러 유저 선순환 모델’을 구축한 것이다. 테크 기반으로 성장한 에이블리는 마케팅 분야까지 AI를 접목한 신기술을 도입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기술력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향후 에이블리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 ‘메타’와 기술 협업을 강화하며 글로벌 빅테크 업계에 선진 사례를 지속 제시할 방침이다. 마케팅 기술 고도화를 통해 신규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 고객 리텐션(이용자 재방문율) 강화까지 다방면으로 유저 접점 및 트래픽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