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방송가에서 이른바 '막장 드라마'의 대모로 불리며 흥행 보증수표로 통했던 임성한 작가(필명 피비)와 김순옥 작가의 작품이 저조한 성적표를 냈다.

사진=SBS '7인의 탈출'
사진=SBS '7인의 탈출'

김순옥 작가가 각본을 쓴 SBS 금토드라마 '7인의 탈출' 시청률은 지난 9월 23일 자체 최고치인 7.7%를 기록한 이후 7% 선에서 오르내리며 상승하지 못하고 있다.

'7인의 탈출' 지난 14일 방송분은 시청률 6.5%로 동시간대에 방송된 MBC '연인' 파트2의 9.3%와 tvN '힘쎈여자 강남순'의 8.0%보다 낮았다.

최근 수개월 동안 SBS가 같은 시간대 방송한 금토드라마와 비교하면 '7인의 탈출' 시청률은 저조하다. 이전에 방송된 '소방서 옆 경찰서 그리고 국과수'는 최고 9.3%, '악귀'가 11.2%, '낭만닥터 김사부' 시즌3이 16.8% 등의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7인의 탈출'은 첫 방송부터 연예계 행사장에 폭력배들이 난입해 흉기를 휘두르는 장면이 담겼고, 여고생의 원조교제와 출산, 가정폭력 등 자극적 소재로 논란이 됐다. 특히 금라희(황정음 분)가 딸 방다미(정라엘)를 폭행하는 장면이 적나라하게 표현됐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는 '7인의 탈출'과 관련한 민원이 수차례 접수된 상태다. 방심위는 이를 심의 안건으로 상정할지 검토할 예정이다.

사진=TV조선 '아씨 두리안'
사진=TV조선 '아씨 두리안'

지난 8월 종영한 TV조선·쿠팡플레이 드라마 '아씨 두리안'은 임성한 작가가 각본을 썼는데도 중반부까지 시청률이 5%대에 머물렀다. 후반부에는 시청률이 다소 올라 마지막 방송은 8.1%로 자체 최고치를 기록했다.

종편에서 8%대 시청률이 낮다고 볼 수는 없지만 임 작가가 각본을 썼던 TV조선의 '결혼작사 이혼작곡' 시리즈는 각각 시즌1 9.7%, 시즌2 16.6%, 시즌3 10.4%의 최고 시청률을 기록해 모두 '아씨 두리안'보다 높았다.

'아씨 두라인'은 조선시대와 현대를 오가며 이야기가 펼쳐지는 판타지 멜로 드라마다. 조선시대의 두리안(박주미)과 김소저(이다연)가 현대로 시간 여행을 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다.

드라마 공개 전부터 '아씨 두리안'은 예고 영상만으로 이미 화제가 됐다. 극중 백도이(최명길)를 향해 맏며느리 장세미(윤해영)가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이 예고 영상에 담기면서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외 백도이가 맏며느리 장세미의 사촌 동생과 결혼하고 이은성(한다감)이 불임인 자신을 대신해 남편의 아이를 낳아달라고 두리안에게 부탁하는 등 상상하기 어려운 이야기가 전개됐다.

김 작가와 임 작가의 각본이 그간 흥행 성적만큼은 확실하게 보장했던 것을 고려하면 올해 방송한 '7인의 탈출'과 '아씨 두리안'의 성적은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 '흥행 보증수표'처럼 통하던 작가들이 연이어 부진한 성적을 낸 것은 영상 콘텐츠 업계의 지형도가 과거와 달라진 결과로 볼 수 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유행으로 TV 드라마 시청자가 과거보다 줄었고, 높은 제작비를 투입한 드라마가 잇달아 등장하면서 시청자들의 눈높이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욕하면서 본다"는 집토끼 시청층도 사라져 버렸다. 

수준 높은 드라마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등장하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작품의 완성도나 변화와 쇄신 없이 '선 넘는' 말초신경 자극만으로 시청자를 유인해온 '올드 우먼'들의 장기가 더 이상 경쟁력을 갖추긴 힘들게 됐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