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지난 6일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의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했다.

2013년부터 운영했던 첫 데이터센터 ‘각 춘천’에 이은 네이버의 두 번째 데이터센터로 AI·클라우드·로봇·자율주행 등 네이버 첨단 기술 역량이 총 결집됐다. 각 세종은 네이버 첨단 기술의 심장 역할을 맡게 된다.

'각 춘천'을 10년간 무중단·무사고·무재해로 운영한 노하우와 네이버의 첨단 기술 역량을 결집한 것이 특징이다. 첨단 산업의 급성장 속에서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네이버 초거대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를 통한 차세대 서비스는 대부분 이곳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부용산과 금강을 끼고 있는 각 세종은 축구장 41개 크기인 29만4천㎡의 부지 위에 지어졌다. 현재 지하 3층∼지상 3층의 본관과 지하 3층∼지상 2층의 북관(서버관) 등으로 구성됐다.

서버동인 북관은 데이터 증가 속도에 맞춰 총 3단계에 걸쳐 순차로 가동될 예정이며 북관이 빠르게 찰 경우를 대비해 2차 서버동 구축 예정 부지도 미리 확보돼있다. 현재 가동을 시작한 공간은 전체 예정 규모의 6분의 1 수준이다.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는 "향후 기술 발전과 데이터 증가량에 따라 인프라와 공간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고 말했다.

근무자들은 폐쇄회로(CC)TV를 통해 센터 내부에 있는 주요 공간들의 상황, 센터 내 수만 개의 센서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데이터로 주요 설비들의 상태, 실시간 뉴스 모니터링을 통해 포털 이용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급박한 사건·사고를 점검한다.

최수연 대표는 “네이버는 데이터의 소중함을 알고 인프라 준비가 중요하다는 것을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깨달은 회사”라며 “앞으로 10년 그 이상의 미래를 내다보고 설계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각 세종은 네이버뿐 아니라 모든 산업과 기술 혁신의 엔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각 세종은 네이버 첨단기술의 근간이 되는 클라우드와 AI에 날개를 달아주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사우디아라비아 1억 달러 수출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트윈을 비롯해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 등 네이버의 주요 핵심기술 다수가 클라우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진= 네이버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