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퍼펙트’ 강경호(36)와 존 카스타네다(31∙미국)의 대결이 138파운드(62.6kg) 계약 체중 경기로 변경됐다. 감량에 부담을 느낀 상대의 변경 요청을 강경호가 수락했다.

사진=UFC 한국
사진=UFC 한국

강경호는 11일 미국 뉴욕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열린 ‘UFC 295: 프로하스카 vs 페레이라’ 계체량에서 변경된 한계 체중을 맞췄다. 상대 카스타네다는 137.6파운드(62.4kg)로 계체에 성공했다. 두 선수의 대결은 12일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UFC 295 언더카드에서 진행된다.

이번 시합은 원래 다음주에 열리는 ‘UFC 파이트 나이트: 앨런 vs 크레이그’ 대회로예정돼 있었다. 지난달 초에 일정이 변경돼 UFC 295로 이동했다. 카스타네다는 이로 인해 감량 시간이 부족하다며 밴텀급 일반 경기(61.7kg)가 아닌 140파운드(63.5kg) 계약 체중 경기를 요청했다.

강경호가 이를 꼭 수락해야 할 필요는 없었다. 만약 상대가 감량을 맞추지 못하면 20~30%가량의 상대 대전료를 넘겨받고 그대로 경기를 진행할 수도 있다. 하지만 추가 대전료보다는 상대가 감량을 덜 하고 나오면 경기력에서 이득을 봐 잃을 게 더 많다고 봤다.   

그래서 선택한 게 138파운드다. 강경호는 “내가 136파운드를 맞췄는데 상대가 140파운드가 넘어서 나오면 2~3kg 차가 나 경기력에 영향이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아예 상대가 계체를 못 맞추는 것보단 나도 조금만 빼고, 상대도 조금 더 빼서 138파운드로 맞춰서 싸우는 게 낫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강경호는 체중 변경 요청을 감량을 덜해 이득을 보려는 상대의 꼼수라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경기를 앞둔 카스타네다는 TKO 승리를 장담했다. 이에 강경호는 “내가 타격이든 그래플링이든 더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로 내가 KO시키겠다”며 피니시로 갚아주겠단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