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트렌드가 '욜로(You Only Live Once)'와 '플렉스(Flex)'에서 ‘짠테크’로 옮겨 가는 가운데 실제로 사용자에게 포인트 혹은 리워드를 제공하는 앱테크 서비스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캐시슬라이드, 올웨이즈
사진=캐시슬라이드, 올웨이즈

대표적인 짠테크의 정석 캐시슬라이드는 휴대폰 잠김화면에서 광고와 콘텐츠를 소비사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캐시가 적립되는 서비스다. 이후 개인이 수행할 수 있는 간단한 미션을 통해 리워드를 획득할 수 있는 미션형 앱들이 다수 등장했다.

공동구매 플랫폼 기업 올웨이즈는 앱 안에서 '올팜'이라는 게임 요소를 도입했다. 앱에서 농작물을 키우면 실제 수확물을 집으로 보내 주는 작물 육성 콘텐츠 게임이다. 출석 체크, 친구 초대, 미니 게임, 상품 구경, 물 주기 배틀 등으로 성장에 필요한 물과 비료를 얻을 수 있으며, 평균적으로 1개월에서 1개월 반 정도 공을 들이면 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금융 앱 '토스'는 만보기를 통해 하루 최대 140원의 포인트를 수령할 수 있다. '함께 토스 켜고 포인트 받기'라는 리워드 서비스도 운영 중인데, 토스 앱을 켠 사용자 근처에 토스 앱을 켠 다른 사용자가 있을 때 해당 사용자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토스 포인트 10원을 적립할 수 있다.

사진=트립비토즈
사진=트립비토즈

이용자간에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숙소 예약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앱도 있다. 트립비토즈는 사용자가 올리는 숏폼 동영상 기반의 OTA로 ‘랭킹’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트립비토즈 사용자는 직접 촬영한 여행지 혹은 숙소 등의 영상을 앱에 올려 트립비토즈 앱 내 랭킹을 올릴 수 있다.

랭커가 되어 가상의 지역을 정복하면, 순위에 따라 숙소 예약에 사용할 수 있는 트립캐시를 차등 지급받을 수 있다. 실제로 트립비토즈 랭킹을 통해 가장 많은 상금을 받아간 사용자는 약 730만 트립캐시를 수령하기도 했다.

특이한 점은 다른 사용자의 영상을 시청하거나 좋아요, 댓글 등의 반응을 남기는 활동만으로도 랭킹 포인트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트립비토즈 사용자들은 영상을 시청하고, 궁금한 점을 물어보거나 마음에 드는 영상에 좋아요를 누르면서 리워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