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현대사와 K-팝을 소재로 삼은 한인 작가의 소설 2편이 뉴욕타임스(NYT)의 '올해 주목받은 책 100권'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에드 박 '같은 침대 다른 꿈을'(왼쪽)과 에스더 이 'Y/N'/사진=아마존 캡처
에드 박 '같은 침대 다른 꿈을'(왼쪽)과 에스더 이 'Y/N'/사진=아마존 캡처

NYT는 6일(현지시간) 올해 나온 신간 중 탁월한 작품 100권의 명단을 발표하면서 에드 박(박준서·53)의 '같은 침대, 다른 꿈을(Same Bed Different Dreams)'과 에스더 이(34)의 'Y/N'을 포함했다.

박 작가의 '같은 침대, 다른 꿈을'은 생계를 위해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한국계 미국인 작가 '순신'을 중심으로 한국전쟁 당시 UFO를 목격했다고 믿는 참전용사 출신 흑인 SF 작가와 남북통일을 위한 비밀공작을 벌이는 임시정부 등 다양한 이야기가 얽힌 작품이다.

NYT는 이 작품에 대해 "한국 역사와 미국의 광기에 대한 신랄하고 코믹하면서도 서정적인 여정"이라고 평가했다.

뉴욕 출생인 박 작가는 빌리지 보이스 편집자 등을 거쳐 지난 2008년 소설가로 데뷔했다. '동상이몽'은 그의 두 번째 소설이다.

에스더 이의 'Y/N'은 자신이 좋아하는 K-팝 아이돌의 은퇴 소식에 서울행 편도 비행기표를 산 미국 여성의 이야기다.

K-팝에 대한 주인공의 집착을 통해 개인의 성취 가능성을 차단한 현대 사회를 고찰했다는 평가를 받는 이 작품에 대해 NYT는 "괴상하고 경이로운 작품"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 작가는 LA 출생으로 현재 독일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 소설은 그의 데뷔작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