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11~15일 네덜란드 국빈방문을 위해 의전과 경호 사안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네덜란드 측이 최형찬 주네덜란드 대사를 초치한 것을 놓고 "과도한 요구에 대한 항의"라는 지적이 나오자 외교부가 "조율을 위한 협의 과정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5일 외교부에 따르면 네덜란드 측은 지난 1일 윤 대통령의 국빈 방문에 필요한 경호와 의전 문제와 관련해 최 대사를 불러들였다.

네덜란드 측은 이 자리에서 경호상의 필요를 이유로 방문지 엘리베이터 면적까지 요구한 것, 반도체기업 ASML의 기밀시설인 클린룸 방문 일정과 관련해 정해진 제한인원 이상의 방문 등 우리 측의 구체적인 요구 사례를 열거하며 불만을 표했다고 한 매체가 보도했다.

외교 소식통은 매체에 "네덜란드 측은 외교채널을 통해 수차례에 걸쳐 수용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한 협의와 조율을 시도했으나 상황이 개선되지 않자 항의 표시로 대사를 초치해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는 "국빈 방문이 임박한 시점에서 일정 및 의전 관련 세부적인 사항들을 신속하게 조율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진 소통의 일환"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가를 불문하고 행사 의전 관련 상세사항에 대해 언제나 이견이나 상이한 점은 있다"며 "반복적인 협의를 통해 이를 조율하고 좁혀나가며 성공적인 행사를 위한 포맷을 협의해 나가는 것이 상례"라고 강조했다.

이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외교 참사"라며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상대국 대사를 초치하는 것은 독도 영유권 문제같은 심각한 외교 갈등이 있을 때 하는 항의 행위"라며 "외교부 의전장과 대통령실 의전 비서관실 등 관계자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네덜란드가 무례하게 우리 대사를 초치했다면 정부도 강한 유감의 뜻을 전달해야 한다"면서도 "우리 잘못이라면 해당 책임자, 특히 국격을 훼손한 대통령실 의전라인을 전원 교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