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전 의원이 주도하는 제3지대 신당 '새로운선택'이 17일 출범한 가운데 이 신당에 동참하겠다고 선언한 류호정 의원에 대해 소속 정의당이 중징계를 예고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당적을 가진 류 의원은 이날 새로운선택 창당대회에 참석, 축사를 통해 "성숙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연합정당 건설에 더 많은 분이 함께해주셨으면 좋겠다"며 "새로운선택과 '세번째 권력'의 활동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세번째 권력'은 정의당 내 청년 의견 그룹으로 류 의원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이 그룹은 지난 8일 새로운선택과 함께 신당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정의당은 당 소속 비례대표 국회의원인 류 의원의 이 같은 행동을 명백한 해당 행위로 규정했다. 류 의원은 정의당 소속 의원들의 온라인 단체 대화방에서도 퇴장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류 의원을 중앙당기위에 제소하기로 했다.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비대위는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당기위에 제소하고, 현 시점부로 징계 의결 시까지 류 의원의 당직 직위도 해제한다"고 밝혔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류 의원이 정의당을 스스로 탈당하면 비례대표 의원직은 자동으로 상실되고, 정의당은 당내 비례대표 후보에게 이 자리를 승계할 수 있다. 그러나 류 의원은 탈당하지 않고 당분간 정의당에 남아 다른 당원들의 신당 합류를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태도를 두고 정의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이나 당원을 우습게 보는 거야 대꾸할 가치도 없지만 의원직을 유지하려고 국민에게 한 약속과 이중 당적 등을 금지한 공직선거법을 우습게 보는 건 국민의 지탄을 받을 문제"라고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