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이하 강원 2024)이 개막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9일 오후 8시 평창군 대관령면 평창돔에서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개회식이 열린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원 2024는 유럽을 벗어나 아시아 대륙에서는 처음으로 열리는 동계 청소년올림픽이다.

79개 국가올림픽위원회(NOC)에서 온 13∼18세 청소년 1천803명이 대회에 참가해 2월 1일까지 7개 경기, 15개 종목, 81개 세부 종목에서 우정어린 경쟁을 펼친다.

빙상, 쇼트트랙, 컬링은 강릉에서 크로스컨트리, 바이애슬론, 썰매 종목은 평창에서 각각 열린다.

알파인 스키는 정선, 스노보드는 횡성에서 새로운 스타의 탄생을 기다린다.

개회식은 강릉 스피드 스케이트장과 평창돔에서 동시에 막을 올린다.

청소년올림픽은 메달 경쟁보다 참가자들이 다양하고 새로운 문화를 배우고 체험하며 서로 성장하는 우애 넘치는 축제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메달을 공식 집계하지 않는다.

참가국 중 가장 많은 102명의 선수가 태극마크를 달고 설원과 빙판을 누빈다.

강원 2024는 강릉에서 열리는 개회식을 빼고 모든 경기를 무료로 개방하며 관전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사전 예매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가 열리는 4개 지역과 평창올림픽기념관을 합쳐 5곳에 '겨울 놀이터'를 표방한 동계 스포츠와 문화 체험 공간 '플레이윈터'존이 마련돼 대회 기간 축제 분위기를 끌어올린다.

오케스트라, 합창, 발레, 무용 등 고품격 공연도 동시에 열려 문화올림픽의 자긍심을 한껏 끌어올린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