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스케이팅 중장거리 간판 김민석(24)이 헝가리로 귀화 절차를 밟고 있다.

빙상계 핵심 관계자는 20일 연합뉸스에 "김민석이 쇼트트랙 선수인 문원준과 함께 헝가리 귀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헝가리 측과는 합의가 끝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민석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1,500m에서 동메달을 차지하며 승승장구했으나 한순간의 실수로 추락했다.

국내 최고의 스케이터로 활약하던 김민석은 2022년 7월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음주운전 사고를 내 물의를 빚었고, 그해 8월 대한빙상경기연맹 스포츠공정위원회로부터 자격정지 1년 6개월 징계를 받았다.

아울러 지난해 5월 재판에서 벌금 400만원을 선고받아 대한체육회로부터 2년의 국가대표 자격 정지 처분이 내려졌다.

그러나 김민석은 징계와 별개로 태극마크를 달고 2026년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는 상황이라 귀화 추진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김민석의 국가대표 자격정지 징계는 내년 5월에 종료된다. 따라서 2025년 10∼11월에 열릴 예정인 2025-2026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선발전에 출전할 수 있고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도 나설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민석이 귀화를 선택한 배경은 훈련 환경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빙상계 관계자는 "김민석은 소속 팀인 성남시청과 계약 만료 후 오랜 기간 무적 상태로 제대로 된 훈련을 하지 못했다"라며 "현재 상황이라면 국가대표 선발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런 가운데 헝가리 빙상 대표팀 한국인 지도자인 이철원 코치로부터 귀화 제의를 받았고,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민석은 귀화 절차를 마무리하면 헝가리 국가대표로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