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덕희’ 공명이 보이스피싱 조직의 손대리(재민)로 관객들을 찾아온다. 손대리는 덕희(라미란)를 보이스피싱의 피해자로 만드는 모집책인 동시에 보이스피싱 조직에서 탈출을 꿈꾸는 인물. ‘시민덕희’ 촬영 후 개봉까지 사이에 군 복무를 마치고 돌아온 그는 “얼굴이 살짝 달라진 게 있는거 같아요. 군대를 완전 어릴 때 간 건 아니지만, 다녀오면서 분위기 자체도 바뀌지 않았나 싶어요”라고 전했다. 

사진=쇼박스
사진=쇼박스

“‘극한직업’ 이후로 무대인사를 한 게 ‘시민덕희’가 처음이더라고요. 팬분들은 무대인사를 하면 저를 가까이서 볼 수 있으니까 그걸 기다리셨던 거 같아요. 그런 부분에서 ‘시민덕희’를 전역하고 개봉할 수 있다는데 있어서 한편으로는 더 행운이고 기분 좋은 일이 될 수 있겠다 싶었어요. ‘시민덕희’를 3~4년 전에 촬영을 했는데, 선배님들도 그렇고 너무 (오래돼서) 기억이 안나니까 영화를 다시 한번 보자 하시더라고요. 일반적으로 3~4년 전 사진이나 영상을 보면 어릴때 느낌이 들고 하잖아요. 그렇게 본 거 같아요. 선배님들도 풋풋해 보이시고요”

2016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시민덕희’에서 공명이 맡은 캐릭터는 실존 인물을 기반으로 하되, 가공된 부분이 많은 인물이었다. 공명은 “재민이가 실제 대학생이 제보를 한 게 맞냐고 감독님께 여쭤봤어요. 대학생은 아니라고 하시더라고요. 어떻게 보면 재민이는 만들어진 인물이에요. 제가 재민이를 준비했을 때는 사기를 쳤는데, 그 인물에게 유선상으로만 연결이 되잖아요. 사기를 치려면 제대로 해야한다는 생각에 유튜브 같은데 검색도 많이 해봤어요. 핸드폰에 녹음에서 감독님께 보내드리기도 하고, 그런 준비를 많이 했어요”라고 캐릭터를 만들어간 과정을 전했다. 

사진=쇼박스
사진=쇼박스

공명의 서사는 대부분 보이스피싱 조직 내부에서 이루어졌다. 때문에 공명은 군산에 마련된 세트장에서 ‘시민덕희’ 촬영에 임했다. 중국 칭따오 거리를 옮겨온 듯 했던 세트장에 공명은 “저희도 처음에 ‘우와’ 할 정도로 미술이나 이런 것들이 잘 세팅이 되어 있었어요”라고 전했다.

“오히려 칭따오를 간 것보다, 여기가 칭따오구나 생각이 들 정도로 몰입할 수 있었어요. 추울때 촬영을 했어요. 다른 보조출연자 분들도 그렇고 옷이 얇았거든요. 추위를 타면서 찍었던 기억이 있어요. 보조출연자 분들이 진짜 고생이 많으셨어요. 그 느낌을 내려고 얇은 옷을 입었거든요”

사진=쇼박스
사진=쇼박스

공명이 맡은 손대리는 피해자이자 가해자, 그리고 제보자이기도 하다. ‘시민덕희’라는 제목에 충실하게 덕희의 서사가 가장 메인이지만, 손대리 역시 그 절박함이 덕희 못지 않았다. 때문에 라미란의 제안으로 손대리의 서사가 추가된 부분도 있었다.

“원래는 재민이의 병원 장면이 시나리오상에 없었어요. 라미란 선배님이 재민이가 어떻게 됐는지는 나와야 하는거 아니야 하고 의견을 주셨어요. 그런 걸 토대로 병원 장면이 나온걸 촬영을 했어요. 처음 시나리오를 봤을때는 배우로서 마지막에 누워있는 장면 이후로 덕희랑 같이 더 좋은 엔딩을 욕심낼 수도 있죠. 근데 그런 생각보다 이 시나리오 자체가 재미있고 흥미로웠어요. 그래서 그런 욕심이나 생각은 안 했던 거 같아요. 오히려 선배님이 먼저 이야기해주셔서 저는 좋았죠”

②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