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손흥민이 11일 자정(한국시간) 영국 런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개최된 ‘2023-24시즌 프리미어리그 24라운드’에서 브라이튼을 2-1로 이기는데 역전골 어시스트를 뿌리며 진가를 입증했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이로써 승점 47점의 토트넘은 아스톤 빌라(승점 46점)를 밀어내고 4위로 올라섰다. 브라이튼(승점 35점)은 8위다.

엔지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승점 챙기기가 급한 상황에서도 손흥민을 선발에서 빼고 교체명단에 포함시켰다.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전 경기를 풀타임 소화한 손흥민을 위한 배려였다.

경기 전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손흥민이 대표팀에서 얼마나 헌신하고 왔는지는 다들 잘 아실 것이다. 손흥민이 극도로 지친 상태였다. 하지만 그는 곧바로 뛰고 싶어했다"고 밝혔다.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아시안컵 한국의 모든 경기에서 손흥민에게 단 1초도 휴식을 주지 않은 '무전술주의자' 클린스만과는 대조적인 행보였다. 대표팀 주장 손흥민은 연장전까지 묵묵히 소화하면서 한국을 이끌었다. 기자회견장에서 "나라를 위해 뛰는데 어떠한 아픔, 힘듦 따위는 핑계다"란 말을 해 깊은 울림을 안겨줬던 그의 헌신에도 한국은 4강에서 탈락했다.

7일 열린 아시안컵 4강 요르단전을 마친 후 4일 만의 출전에서 전반 벤치에 있었지만 손흥민의 존재감은 대단했다. 중계카메라가 손흥민 얼굴을 잡을 때마다 홈팬들의 함성이 스타디움을 가득 채웠다.

전반 17분 만에 브라이튼이 페널티킥으로 선제골을 뽑아 1-0으로 전반전이 마무리된 위기 상황에서 후반 12분 손흥민이 몸을 풀기 시작하자 엄청난 환호성이 터졌다.

AP=연합뉴스
AP=연합뉴스

후반 16분 파페 사르가 쿨루셉스키의 패스를 받아 우측 박스 앞 각도가 없는 상황에서 대각선 슈팅을 날려 동점골을 뽑았다. 이어 손흥민이 교체로 투입됐다. 팀의 정신적 지주이자 특급 피니셔의 귀환에 토트넘 팬들은 열광했다.

손흥민은 복귀하자마자 팀의 영웅이 됐다. 두 차례 키 패스로 좋은 상황을 만들던 손흥민은 후반 50분 왼쪽 측면들 돌파한 뒤 반대편으로 정확한 크로스를 연결, 브레넌 존슨의 극적 역전골을 도왔다.

영국매체 '이브닝 스탠다드'는 "손흥민이 결정적인 순간 돌아왔다. 승리를 만드는 존슨의 골을 돕는 크로스를 했다"는 코멘트와 함께 평점 7점을 부여했다. 또 다른 매체 '풋볼 런던' 역시 "손흥민은 늦게 투입됐지만 역시 기대에 보답했다"면서 7점을 줬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