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이준석 공동대표는 13일 제3지대 통합에 대한 일부 지지자들의 반발과 관련해 "이유를 불문하고 통합과정에서 심려를 끼친 것은 당 대표로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 공동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당원과 지지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공개하며 "당원과 지지자의 가장 큰 걱정은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의 공존이고, 합당 결정이 졸속이 아니냐는 우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제3지대 통합 결정에 반발해 기존 개혁신당 당원들의 탈당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공동대표가 총선 정국에서 이낙연 공동대표와 당 운영, 공천 주도권을 두고 경쟁할 상황을 고려해 조속히 '당심'(黨心) 달래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공동대표는 "합당 합의 전날 제시한 개혁신당 측 협상안은 '여론조사로 단일 대표와 당명을 정한다'였다"면서 "그렇게 진행이 됐다면 매우 높은 확률로 개혁신당의 중심성이 더 강화된 통합이 이뤄질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합의에 의한 통합을 하게 됐던 것은 개혁신당의 목적이 결코 이낙연 공동대표의 새로운미래와의 우열을 가리는 것에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새로운미래가 지지율 침체를 겪고 있을 때 그러한 곤궁함을 지렛대 삼거나 승자독식의 통합을 강요하는 것은 진정성 있는 통합이 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지층이 이질감을 느낄 수 있는 대상과 통합을 하기 위해서는 김영삼 대통령이 보여준 자신감도 필요하다"며 "한편으로는 김대중 대통령이 김종필 총재와 이기택 총재에게 보였던 통 큰 결합의 모습도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