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민주화 운동 세력에 대한 폄훼를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면서 룸살롱과 특수활동비, 쌍욕이 기준이면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정치권 청산 1순위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의 운동권 청산론이 친일파의 독립운동가 청산 논리와 똑같다'는 저의 발언에 여당이 난데없이 막말이라며 사과를 요구하더니 한 위원장은 더 히스테리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한 위원장은) '어느 독립운동가가 돈봉투를 돌리고 룸살롱에 가서 쌍욕을 하느냐'고 했는데 너무 좋은 지적이고 자기고백 같다"며 "한 위원장 기준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과 그를 추종하는 일부 검사들이야말로 청산 대상의 1순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 세금인 특수 활동비를 자신들의 쌈짓돈처럼 흥청망청 나눠쓴 사람들이 누구냐"며 "룸살롱 스폰서 검사들 때문에 만들어진 김영란법에 걸리나 했더니 검찰식 계산 방법으로 100만원 이하는 무혐의로 처분해 준다"고 꼬집었다.

홍 원내대표는 "대체 민주화 운동했던 사람들이 룸살롱을 많이 갔나. 정치검찰들이 룸살롱을 많이 갔나"고 지적한 뒤 비속어 논란에 대해선 "쌍욕은 더 이상 얘기하지 않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동영상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권력에 빌붙어 인권과 정의는 버리고 민주화 운동가들을 고문, 구속, 탄압 처벌하는데 협력해 온 정치 검사들이 자신들의 권력욕을 위해서 민주화 운동을 욕보인 건 좌시하지 않겠다"며 "한 위원장과 여당의 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86 운동권 청산론'을 두고 해방 이후 독립운동가들을 핍박했던 친일파 논리와 같다고 한 홍 원내대표를 향해 "그분들이 이 돈봉투 돌리고, 재벌한테 뒷돈 받고, 룸살롱 가서 여성 동료에게 쌍욕 했나"라고 되물었다.

한 위원장은 "운동권 특권세력이 과연 우리 대한민국을 여기까지 있게 헌신한 독립운동가들과 이미지가 같냐"며 "갖다 댈 걸 갖다 대야지, 국민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따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