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이탈로 수술 일정이 지연되는 등 환자 피해가 잇따르자 종교계가 연이어 성명을 발표하며 양측의 대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는 23일 성명을 통해 "의료계는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정부는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의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히포크라테스 의료인 윤리강령 선서문을 가슴에 품고 국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온 힘을 쏟아온 의료인들에게 감사를 표한다"며 "최소한 의료현장을 지키면서 문제해결에 나서줄 것을 간곡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도 이날 "전공의는 즉각 병원으로 복귀하고, 정부는 대화를 통해 의료 공백을 막아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현재 전공의들의 출근 거부 투쟁이 진정으로 국민의 생명권을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면 더욱 환자 곁에서 환자의 생명을 지키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그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도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와 처벌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고, 의사들을 설득하는 작업과 보다 나은 대안 도출을 위한 범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한불교천태종 총무원장 덕수스님도 이날 호소문을 통해 "양극단으로 치닫기만 해서는 의료 공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대화를 통해 중도와 중용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했고, 성균관과 성균관유도회총본부도 의사의 현장 복귀와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정치권의 노력을 주문했다.

앞서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도 전날인 22일 전공의의 조속한 현장 복귀와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를 촉구하는 내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