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공개된 쿠팡플레이 코미디쇼 'SNL 코리아' 시즌5에 최근 윤석열 정권의 상징적 장면 가운데 하나로 부상한 '입틀막'이 등장해 화제다.

사진=쿠팡플레이 영상 캡처
사진=쿠팡플레이 영상 캡처

이날 방송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으로 분장한 김민교가 삼일절과 관련해 언급했다. 김민교는 "105년 전 우리 선열들이 자유를 향한 신념으로 3‧1운동을 일으키셨다. 결론적으로다가 그 자유의 정신을 해치는 일은 없어야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라며 "풍자는 'SNL'의 권리"라고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2021년 10월 'SNL 코리아'의 '주기자가 간다' 코너에 출연했을 당시 주현영은 "SNL이 자유롭게 정치 풍자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실 건가요?"라고 물었고, 윤 대통령은 "그건 도와주는 게 아니라 SNL의 권리"라고 답한 것을 소환한 것이다.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윤 대통령으로 분한 김민교가 집무실에서 보좌관과 이야기하던 중 공이 굴러오자 함께 있던 사람들과 변진섭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라는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나왔다. 

사진=쿠팡플레이 영상캡처
사진=쿠팡플레이 영상캡처

김민교가 "우리가 저마다 힘에 겨운 인생의 무게로 넘어질 때"라는 소절을 부르자 권혁수는 노래 중간 화려한 애드리브를 구사하는 돌발 행동을 했다. 그런 권혁수를 김민교가 못마땅한 듯 바라보자 경호원 2명이 권혁수를 붙잡고 입을 틀어막은 채 끌고 나갔다. 

해당 장면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진보당 강성희 의원,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서 졸업생 신분으로 참석한 신민기 녹색정의당 대전시당 대변인이 경호원들에게 입을 틀어막히고, 사지가 들린 채 끌려나가 '과잉 경호' '심기 경호' 논란을 일으킨 대목을 패러디한 것이다.

두 사람의 돌발 행동은 "대통령님 국정기조를 바꾸셔야 합니다" "생색내지 말고 R&D(연구·개발) 예산을 복원하라"란 말이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