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국민의힘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를 공천한 데 대해 "탄핵의 강을 거슬러 넘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친정인 여당 공천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전날 대구 달서갑에 유영하 변호사를 공천했다. 서울 강남병에는 고동진 전 삼성전자 대표이사가 공천됐다. 이에 따라 현역 홍석준·유경준 의원 등이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이 대표는 “유 의원은 상당히 경쟁력이 있음에도 어떤 합리적 설명 없이 영입 인사를 내리꽂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 것”이라며 “경선도 처음에는 다수 지역에서 4인, 5인 경선을 시켜 현역을 안심시킨 다음 결선 투표를 정확한 기준 없이 진행하는 방식”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가 처음에 시스템 공천 얘기가 나왔을 때 시스템을 짜 사람을 떨어트리는 공천이 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는데 그렇게 돼가고 있다”며 “지금까지 민주당 쪽 잡음이 워낙 거세다 보니 국민의힘 측 잡음이 적다고 생각해 더 나은 공천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결과를 보라”고 덧붙였다.

김용남 정책위의장도 "어제 하루만 해도 현역 국회의원 4명이 컷오프 됐다"면서 "갑자기 이렇게 국민의힘의 공천의 내용이 바뀌었는지 의구심이 들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말에 최종적으로 부결된 쌍특검법 처리 때문이 아닌가라는 많은 국민들의 의심을 받고 있다"면서 "시스템 공천이라고 우겨왔던 국민의힘도 대통령의 영부인에 대한 특검법 처리 이후에 태도를 180도 바꾼 것이 또 다른 사당화의 증거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