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잡음 없이 진행되던 국민의힘의 공천 과정이 막바지에 이르러 일부 파열음이 새어 나오고 있다. 특히 공천 초반 화두였던 현역 교체율이 4년 전 총선에도 미치지 못하는 데다 그나마 교체된 현역들은 '비윤계' 인사들이 상당수라는 지적이 나오는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친윤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22대 총선 집권 여당의 키워드가 희생과 혁신이 될 거란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당 지도부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지역구 후보 공천이 9부 능선을 넘은 지금 현역 의원 교체율은 4년 전 총선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남은 경선 결과 등에 따라 최종 교체율은 조정되겠지만 공관위조차 35%선을 넘진 않을 거로 예상한다. 21대 총선보다 10%p 가까이 떨어진 수치다.

중진이나 전통적 강세 지역인 TK의 물갈이 폭은 더 미미하다. 국민의힘 소속 3선 이상 32명 가운데 20여 명은 일찌감치 공천을 확정지으며 '중진 불패'란 말이 나왔고, 스스로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들을 제외하면 컷오프된 중진은 손에 꼽을 정도다.

특히 4년 전 총선에선 TK 지역 의원들이 절반 넘게 바뀌었지만 이번 총선에선 30%대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막바지 공천에서 잇따라 나온 현역의원들의 탈락은 대부분 '비윤계'에 집중돼 이미 본선행을 확정한 '친윤계'와 극명한 대비를 이뤘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공천 심사 막판 '시스템 공천' 취지를 스스로 무색하게 한 발언과 결정도 잇따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을 경선 없이 단수 공천하면서 현역 의원을 컷오프한 배경에 '정무적' 판단이 있었다고 밝힌 게 대표적이다.

'공천 배제 반발'에 재배치 검토를 없던 일로 하고 계산기처럼 공천하면 공관위가 불필요하다고 한 언급 등도 논란을 일으켰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7일 "시스템 자체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부정하는 분을 재배치할 필요는 없다. 포용은 최소한의 기강을 전제로 하는 거다"고 말했다.

일부 강세 지역 공천을 차일피일 미루다 국민 추천제를 적용한 걸 두고도 변형된 전략공천일 뿐 결국 새 얼굴 발굴에 실패한 걸 자인한 것으로 보는 시선 역시 상당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