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으로 혁신과 통합이 달성됐다"고 자평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임 위원장은 8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활동 브리핑에서 "현역 의원 기득권 타파를 위한 경선 원칙, 양자 경선 및 결선 제도 도입 등으로 시스템 혁신공천이 이뤄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위원장은 "경선 지역의 현역 교체율은 역대 최고인 45%에 이르고, 특히 3선 이상 의원은 36명 중 14명이 교체돼 교체율이 38%"라며 "현역 의원 교체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시스템 혁신공천으로 실현했다"고 강조했다.

임 위원장은 국민의힘 공천을 두고는 "다선 중진 교체가 4명에 불과해 '중진 불패' 경향이 나타난다"며 "김건희 여사 특검과 디올백 의혹을 방탄하는 비리 공천, 특혜 의혹 연루자 공천, 억눌린 공천 등 구태 공천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세간에서는 국민의힘 공천을 '무희생, 무갈등, 무감동' 등 3무(無) 공천이라고 하는데 민주당 공천은 혁신을 위한 고통스러운 결단"이라고 덧붙였다.

브리핑에 동참한 조정식 사무총장은 공천 과정에서 비명(비이재명)계가 대거 탈락한 데 대해 언론을 중심으로 '비명횡사'라는 평가가 나오는 것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조 사무총장은 "민주당 의원 중 어디까지가 친명(친이재명)계고 어디까지 비명계인지 구분되지 않는다"며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 캠프에 참여한 것을 기준으로 분석하면 대단히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캠프에 참여한 의원이 총 54명인데 그중 단수 공천을 받은 의원이 20명이고, 경선을 치른 의원이 24명"이라며 "제대로 분석해 (기사를) 써달라"고 요구했다.

안 위원장은 "예상치 못한 후보가 스프링처럼 튀어 오르는가 하면 (지지세가) 견고한 후보가 지역의 평가를 받지 못하고 애석하게 탈락했다"며 "짜인 틀보다 공천 툴에 의해 드라마를 쓴 후보가 많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