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캡틴' 손흥민이 이끄는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의 안지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팀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진출은 무의미하다"며 토트넘이 더 강한 팀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영국 BBC는 9일(이하 한국시간)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10일 애스턴 빌라와의 EPL 28라운드 원정 경기를 앞두고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애스턴 빌라와의 맞대결은 다음 시즌 UCL 진출 마지노선인 4위를 노리는 토트넘에 분수령이 될 만한 경기다. 현재 EPL 순위표에서 토트넘은 승점 50으로 5위, 애스턴 빌라는 승점 55로 4위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팀의 목표를 UCL 진출 자체에 초점을 맞춰서는 안 된다고 경계했다. 그는 "EPL 4위는 (아동 소설 '찰리와 초콜릿 공장' 속) 윌리 웡카의 '행운의 황금 티켓'이 아니다"라며 "그건 단 1년에 불과한 UCL 참가를 의미할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이어 "팀이 발전하지 않는다면 UCL 진출은 무의미하다. 참가 자체가 목적이 돼서는 안 된다. 승리가 필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포스테코글루 감독은 "1위가 아닌 다른 건 목표로 삼지 않는다. 최고가 아닌 다른 것에는 기뻐하지 않을 것"이라며 EPL 4위가 아닌 더 높은 곳을 바라보겠다고 덧붙였다.

토트넘은 2018-2019시즌 UCL 결승에서 리버풀에 패한 뒤 UCL 조별리그에 두 차례 진출한 게 전부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