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5명 가운데 1명 이상은 온라인상에서 따돌림이나 욕설 등 괴롭힘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사진=클립아트 코리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10일 '미디어 속 학교폭력 양상 분석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방안 도출' 보고서에서 이런 결과를 내놨다.

지난해 11월 중학생 508명, 고등학생 507명, 학교 밖 청소년 23명 등 청소년 103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20.1%가 '최근 6개월간 온라인 공간에서 누군가가 나를 따돌리거나 욕하거나 감정을 상하게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10번 넘게 겪었다고 답한 비율도 3.0%였다.

12.2%는 '누군가 내가 싫어하는데도 이메일이나 쪽지를 계속 보내거나, 블로그·소셜미디어(SNS)에 계속 방문해 글·사진을 남긴 적이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등에서 나를 퇴장하지 못하게 막고, 욕하거나 대화에 참여하지 못하게 한 적이 있다'와 '누군가 내 사이버 게임머니, 스마트폰데이터, 게임 아이템 등을 강제로 빼앗은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도 각 10%가 넘었다.

사진=VOA 52 다큐 '페인팅 스루 페인' 캡처
사진=VOA 52 다큐 '페인팅 스루 페인' 캡처

최근 6개월간 온라인 괴롭힘 가해 경험 여부를 묻는 항목에서도 비슷한 수치가 나왔다. 26.4%가 '나는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을 따돌리거나 욕하거나 감정을 상하게 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16.3%는 '나는 상대방이 싫다고 했지만 이메일이나 쪽지를 계속 보내거나, SNS를 계속 방문해 글이나 사진을 남긴 적이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등에서 다른 사람을 퇴장하지 못하게 막고, 욕하거나 대화에 참여하지 못하게 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도 17.4%였다. 가해 대상으로는 '친구'가 32.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모르는 사람(불특정인)' 29.4%, '온라인에서 알게 된 사람' 13.1% 등의 순이었다.

유튜브나 온라인 게임,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웹툰 등에서 청소년들이 유해한 콘텐츠에 쉽게 노출되는 경우도 빈번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61.5%는 '유튜브에서 폭력적 콘텐츠에 쉽게 노출된다'고 응답했다.

'유튜브에서 특정 민족이나 그룹에 대한 혐오 표현을 쉽게 접한다'와 '유튜브에서 선정적 콘텐츠에 쉽게 노출된다'고 답한 비율 모두 절반이 넘었다. OTT에서 폭력적 콘텐츠와 선정적 콘텐츠에 쉽게 노출된다고 답한 비율은 각각 54.7%, 49.6%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