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총선 공천에서 배제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1일 "모두가 아픔을 뒤로 하고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단결하자"며 당내 통합을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으로 불리는 임 전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재명이 흔들리면 민주당은 무너진다. 이제부터는 친명(친이재명)도 비명(비이재명)도 없다"며 이같이 적었다.

임 전 실장의 이 같은 메시지는 이날 친문계인 고민정 최고위원이 공천 내홍 속 당직 사의를 밝힌 지 13일 만에 최고위원회의에 복귀하며 총선 승리를 위한 단합을 강조한 데 이어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를 지낸 김부겸 전 총리도 계파 간 통합을 주문하며 공동 선대위원장을 맡겠다고 발표한 것과 맞물려 주목된다.

임 전 실장은 "선거 출마 시점부터 당 결정 수용까지 고비고비 단 한 순간도 잊은 적이 없다"며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 더 이상의 분열은 공멸이다,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서 백의종군한다, 이 세 가지가 내 결심의 전부"라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민주당 후보를 한 명이라도 더 당선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감투도 의전도 형식도 원치 않는다"고 했다.

그러자 이 대표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당의 결정을 수용해 준 임 실장님께 감사하다"며 "임 실장님 말씀처럼 정권 심판을 위해 단결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임 실장님께 공동선대위원장을 부탁했는데 '감투도 의전도 형식도 원치 않는다'고 말씀해주셨다"며 "민주당 승리를 위해 함께 하는 여러 길을 같이 고민해 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임 실장님 표현대로, 우리는 민주당"이라며 "무도하고 무능하고 무책임한 정권을 반드시 심판하고, 국민의 승리를 우리 민주당이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