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10 총선 대구 중·남구에 공천받은 도태우 변호사의 과거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발언 논란이 확산하자 공천 재검토 카드를 꺼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애초 도 변호사 논란을 두고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지만 총선을 한달가량 앞두고 중도층과 호남 민심이 이탈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짐에 따라 공천 취소까지도 염두에 두고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한 비대위원장은 11일 언론 공지를 통해 "공관위에 도태우 후보 과거 발언 전반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면밀한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도 변호사는 2019년 유튜브 방송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굉장히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한 사실 등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공관위는 해당 논란이 불거진 초기만 해도 공천을 재논의할 사유가 안 된다고 봤다. 도 변호사가 경선까지 거치며 공천받았는데 과거 발언 논란으로 비대위에서 의결한 공천을 취소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사진=도태우 변호사 제공
사진=도태우 변호사 제공

하지만 당 안팎에서 도 변호사의 공천을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쏟아지면서 분위기가 급반전했다. 광주시는 지난 8일 도 변호사가 북한 개입설 등을 여러 차례 주장하며 5·18을 폄훼했다고 유감을 나타냈고, 5·18 기념재단 역시 도 변호사의 공천 취소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0일 기자회견에서 도 변호사 공천을 겨냥해 "5·18 헌법 전문 싣겠다고 여당 대표가 그렇게 얘기하더니 5·18 폄하하는 후보를 과감하게 공천했다"며 "5·18을 부정해도 공천받는 극우 공천"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오전 열린 국민의힘 비대위 비공개회의에서도 박은식, 김경율, 한지아 등 다수의 비대위원이 도 변호사의 논란과 관련해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